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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값싼 수입 김치 ‘국산 둔갑’ 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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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주 기자

승인 : 2016. 02. 22. 15:49

국산 김치 자율표시위원회, 국산김치자율표시제 시행
국산배추김치(심볼마크)
/제공=국산김치자율표시위원회
음식점·구내식당 등 외식업소에서 값싼 수입 김치를 국산으로 둔갑해 제공하는 일을 막기 위한 국산 김치 인증마크 제도가 실시된다.

국산 김치 자율표시위원회는 외식업소의 국산 김치 사용을 장려하기 위한 ‘국산 김치 자율표시제’를 시행하는 등 대대적인 범국민 ‘국산 김치 소비 확산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국산 김치 자율표시제는 100% 국산 재료로 만든 배추김치를 제공하는 외식업소에 공식 인증마크(표장)를 달아주는 제도로, 위원회는 이 달 내 1호 인증업소를 지정하는 등 본격적인 제도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국산 김치 자율표시제는 수입 김치의 주 소비처인 외식업소를 대상으로 국산 김치 사용을 장려함으로써 국산 김치의 소비 기반을 확대하는 한편, 불량·짝퉁 김치로 인한 소비자와 국내 농가의 피해를 막고자 도입됐다. 수입 김치는 국산 김치의 3분의 1 이하 수준에 불과한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국내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지만, 비위생적인 이물질 검출이나 무허가 식품첨가물 사용 등 소비자 위생 및 안전 문제가 꾸준히 불거지고 있다.

한편 국산 김치 자율표시위원회는 대한민국김치협회, 한국외식산업협회,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한식재단 등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5개 민간단체가 한중 FTA 발효를 앞두고 지난해 말 국내 김치산업 진흥 및 국산 김치 소비 확대를 위해 구성한 민간자율단체다.

김순자 국산 김치 자율표시위원회 위원장(한성식품 대표)은 “국산 김치 사용 인증마크가 소비자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안심마크가 되도록 이 달 내 인증 1호점 지정을 시작으로 범국민적 차원의 대대적인 국산 김치 소비 확산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라며, “시중 식당 등 음식 판매업소는 물론, 학교·기업·기관 등이 운영하는 구내식당으로도 인증마크 적용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국산김치자율표시제’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김범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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