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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임금이 중견기업 매출 증가율 높여”

“높은 임금이 중견기업 매출 증가율 높여”

기사승인 2015. 12. 09.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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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중견기업의 매출 증가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높은 임금과 연구개발 집약도, 종업원의 장기간 근무 기간이 핵심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됐다.

라정주 중견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통계분석을 통한 중견기업 성장요인 연구’ 보고서를 9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한국기업데이터(2002~2013), 중견기업실태조사(2014) 자료를 활용해 추출한 국내 중견기업의 특성과 성장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했다.

통계분석 결과,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 데는 제조업에서 약 22년, 비제조업에서 약 17년이 소요됐으며, 중견기업 대다수는 B2B 거래 기업(제조업 89%, 비제조업 66%)인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대졸 초임 임금수준은 제조업 2500~3000만원 36.8%, 3000~3500만원 36.8%, 비제조업 2500~3000만원 38.5%, 3000~3500만원 24.7%의 분포를 보였다.

회귀분석 결과, 대졸 초임 임금수준이 1500~2000만원인 경우에 비해 2000~2500만원일 때 매출증가율은 16.3% 더 높았다.

평균 재직기간은 제조업 남성 9년, 여성 6년, 비제조업 8년, 6년이었는데, 재직기간이 1% 증가하면 매출증가율이 약 0.16%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중견기업의 연구개발 집약도가 1% 상승할 때 매출증가율은 0.457%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라정주 연구위원은 “우리 경제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중견기업의 발전이 필수적”이라면서 “이를 위해서는 중견기업 간 B2B 거래 활성화, 글로벌 무역 마켓플레이스 제공, 중견기업 수준에 걸맞은 적정 임금수준 유지 및 실효성 있는 경력개발제도 추진, 공정한 하도급 거래 환경 조성, 근로 소득증대에 따른 세액공제제도 등 합리적인 정책 지원과 중견기업의 노력이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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