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인도 지연으로 대금 회수 늦어
업황부진 등 악재 산적···전망 어두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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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실적 부실을 의도적으로 숨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은 2분기에만 2조원이 넘는 영업손실이 예상된다. 인도시 대금회수 비중이 상당히 큰 대형 프로젝트의 진행이 지연되면서 운전자금과 외부 차입이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미청구공사 금액은 2015년 3월말 연결 재무제표 기준 9조4000억원에 달하고 별도 재무제표기준 장기 공사 미수금도 8000억원을 넘는다.
삼성중공업도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추가 손실이 발생하면서 2분기 1조원대의 영업적자를 기록할 전망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이달 말 2분기 실적 발표에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발생한 손실을 대거 반영할 예정이다.
문제의 사업장은 2012년 27억달러에 수주한 호주 익시스 해양가스처리설비(CPF)와 2013년 30억달러에 계약한 나이지리아 에지나 FPSO(부유식 원유생산·저장설비)다. 삼성중공업은 이미 지난 1분기에 두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충당금 포함 손실을 7500억원 반영했으나, 납기가 미뤄지면서 손실 폭이 더 커진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도 2분기 영업손실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지난해 ‘호주 고르곤 FPSO 프로젝트’ 등 각종 해양플랜트 사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총 3800억여원 수준으로 집계해 회계에 반영해둔 상태다.
이 회사는 해양플랜트의 설계 변경, 공사 지연 등으로 지난해 3조2495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올 2분기에는 지난해만큼의 대규모 영업적자는 아니겠지만 6분기 연속 적자의 늪을 빠져나오기 쉽지 않을 거란 예상이 지배적이다. 업황 부진이 여전한 데다 잠수함 납품비리, 파업 위기 등 악재가 겹겹이 도사리고 있어서다.
해양플랜트 사업은 조선업계의 미래 먹거리로 각광 받았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상선 수요가 감소하자 빅3 업체가 해양플랜트로 눈을 돌린 것이다. 하지만 국내 업체 간 출혈경쟁에 따른 저가 수주, 경험 부족에 따른 비용 증가와 납기 지연 등 부작용을 노출하며 위기에 빠졌다는 분석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해양플랜트는 인도 시점에 대부분의 대금을 받는 ‘헤비테일’ 계약을 맺는다”며 “경험이 부족하다보니 잦은 설계 변경 등으로 인해 인도 시점이 미뤄지면서 대규모 손실을 떠안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