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차 좋아하세요? 영국 유학을 한 남편 덕분에 저희 집은 홍차를 자주 마십니다.
영국에서는 홍차를 그저 '티'라고 부르면서 즐겨 마신다고 합니다. 영국 드라마 '셜록'에서도 셜록 홈즈가 홍차를 즐기는 모습이 자주 보이곤 했습니다.
특히 영국은 홍차에 빠져 먹는 방법까지도 논쟁도 벌인 나라입니다. 일명 밀크티 논쟁으로 '홍차를 우유에 붓는가'와 '우유를 홍차에 붓는가'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요즘은 직구가 발달하면서 영국 현지의 유명한 차들도 바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는 애프터눈 티 세트로도 홍차를 접할 수도 있습니다.
애프터눈 티는 약 3~4시쯤 먹기 때문에 이름 붙여졌습니다. 애프터눈 티는 홍차와 빵 케이크 쿠키를 곁들여 냅니다. 이는 영국 사람들이 빈속에 홍차를 먹으면 안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홍차의 기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홍차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노화를 촉진하는 유해 산소의 활동을 억제해주므로 홍차를 많이 마시게 되면 노화에 따른 각종 질병 예방 및 심장질환과 뇌졸중, 동맥경화, 암 발생을 억제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바이러스, 항균 기능으로 장 내 유해균을 죽여 변비, 설사 등에도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이뇨작용 및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눈이 번쩍 뜨이는 소식!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방 연소를 촉진시키고 중성 지방을 녹여줘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다이어트 목적일 경우 설탕이나 우유를 첨가해서는 안 됩니다.
차를 맛있게 마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뜨거운 물을 먼저 준비하고, 찻잎을 띄우면 됩니다.
이때 너무 물을 오래 끓이면 안 됩니다. 물속에 산소가 사라져 홍차의 맛이 제대로 살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장 적합한 온도는 90~95도 정도 입니다.
티백으로 간단히 이용할 때는 물을 먼저 넣고 티백을 넣습니다. 티백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붓는 다면 떫은맛이 더욱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여름에 즐기는 아이스티, 우유를 넣은 밀크티, 과일을 첨가해 만드는 애플티 등으로 즐길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