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는 강원도를 방문하는 여행객에게 다양하고 품질 좋은 여행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접근하여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스마트강원서비스 토스트 (TOaST : Tour & Story)를 2012년 5월부터 가동하고 있다.
토스트 앱은 2015년 1월 말 기준 다운로드 17만건을 육박하는 공공기관 제공 여행 앱 중 가장 호응도가 높다.
토스트 앱은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토스트 앨범 기능을 기반으로 사용자리뷰, 블로그리뷰 등을 통해 사용자들과 함께 하는 쌍방향 소통기능으로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또 스마트 폰의 GPS기능을 활용해 현재의 위치를 기준으로 주변여행지, 맛 집, 숙박 등 여행객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도는 이번 SGS 기능고도화 사업을 통해 사용자가 편리하게 여행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강원여행 플래너 모바일 앱을 개발해 제공한다.
또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통합검색 기능 개선, 도내 여행정보의 노하우를 제공하는 질의응답식 FAQ 콘텐츠 구축, 소셜 로그인 서비스 도입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켜 3일 서비스를 개통한다.
이번 기능고도화 사업은 사용자의 편의성 뿐만 아니라 SSL(Secure Socket Layer)을 도입해 회원들의 개인정보 보안을 강화했다.
도내 문화재와 관광지 정보 제공을 위한 증강현실 기술 도입과 NFC 통신모듈 기술을 활용한 스탬프 기능 등 사용자에게 흥미를 주는 신기술도 도입했다.
이와 함께 특화된 10종(여행, 맛집, 숙박, 강원길, 전통시장, 농촌체험, 축제공연, 문화유산, 특산품쇼핑, 레포츠)의 스마트폰 앱을 여행객이 사용 목적에 맞게 설치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뿐만아니라 태블릿 PC(아이패드, 갤럭시탭) 등 모든 스마트 기기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반응형 웹사이트를 구축해 서비스를 다양화했다.
도 관계자는 “토스트를 많은 관광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온라인 홍보 등 다양한 이벤트와 홍보전략을 마련해 관광객 유치 등 관광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