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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노사 ‘3대 악재’로 갈등 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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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태윤 기자

승인 : 2015. 02. 0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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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전년 대비 33% 늘어난 내수 판매량을 기록했던 르노삼성자동차가 연초부터 노사 문제로 시끄럽다. 현재 르노삼성 노사는 ‘통상임금’ ‘아웃소싱(외주화)’ ‘승진누락’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다.

가장 큰 이슈는 ‘통상임금’이다. 오는 5일 창원지법은 르노삼성 금속노조 소속 근로자 24명이 제기한 통상임금 소송에 대해 1심 판결을 내릴 예정이다. 지난해 10월 부산지법은 르노삼성 근로자 170명이 제기한 소송의 1심 선고에서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으로 인정하며 3년치 소급분 지급을 명령한 전례가 있다.

1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통상임금 확대가 결정되면, 매년 인건비가 약 10% 상승할 뿐만 아니라 소급분으로 1168억원을 지급해야 된다. 사측은 지난해 통상임금 재판 패소 후 소송을 진행하는 법무법인을 아이앤에스·정인에서 김앤장 법률사무소로 교체하며 항소심을 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부산공장 파워트레인 기계설비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보전팀의 아웃소싱 방침도 뜨거운 감자다. 노조는 아웃소싱이 구조조정의 신호탄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사측이 단체협약에 명시된 근로자의 고용 조건에 관한 협의나 고용안정위원회 개최 없이 아웃소싱을 추진하는 것은 잘못됐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르노삼성측은 “보전팀 직원을 생산 라인으로 보직전환하는 것일 뿐 구조조정이 아니다”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르노삼성 노사는 ‘승진누락’으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달 20일 고용노동부 부산지청에 회사가 단체협의 사항인 생산직 승진 발표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진정서를 제출했다.

노조는 별다른 변화가 없을 경우 사측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지방노동위원회에 고발할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측은 인사 고과 평가가 마무리되지 않아 지연된 것이라며 조만간 발표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자동차 업계에서는 르노삼성이 ‘노사갈등’이라는 변수로 인해 지난해 보여줬던 상승세가 꺾일지 우려하고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해 총 1만8191대가 팔린 QM3 등을 앞세워 국내에서 총 8만3대를 판매했다. 올해는 주력 차종인 SM5 디자인 변경 모델과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8만5000대 이상을 판매할 계획이다.
강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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