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특정 분야의 산업이 발전하려면 우수한 인력이 해당 분야에 많이 유입돼야 한다. 프랜차이즈 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프랜차이즈 산업은 지식산업이다. 인적 역량이 기업 성공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
우선 프랜차이즈 최고경영자(CEO)들에 대한 윤리·투명교육을 정례화하고 조직원들의 교육에 적극 투자해야 한다. 또한 성장에 대한 비젼도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미국 레스토랑 협회 교육재단에서 위생 강화를 실시하는 서브세이프(ServSafe)라는 자격증 제도처럼 서비스 및 경영능력 강화를 위한 프랜차이즈 자격 제도 신설로 전문인력 육성 및 안정적인 인력 공급에 힘써야 한다.
정부와 프랜차이즈협회 차원의 대승적인 산학 협력이 봇물을 이루는 가운데 업계에서도 산학 협력을 통한 방안이 실천되고 있다.
최근 콜라보레이션 카페 브랜드 ‘바보스’를 론칭한 대대에프씨는 부천대학교 경영학과와 산학협력을 맺고 고용 창출에 나서 주목받고 있다. 학생들이 4학년 1학기를 마치고 입사해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은 것이다. 본사에서는 이들 학생들이 경력직에 비해서 업무 스킬은 낮지만 열정은 매우 높다고 보고 정규직 전환에도 긍정적이다.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전문 인재 육성에 적극 나서는 이유는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한 포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