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범위에 따라 특정 사업자의 시장 점유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방송법에 따른 평가 전에 매년 시장 기준을 별도로 정하고 있다.
방통위의 '방송시장 획정 방안'에 따르면 방송시장은 ▲유료방송 시장 ▲방송채널 거래시장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 ▲방송광고시장 등 4개로 구분된다.
이 가운데 사업자가 가입자를 확보하는 방식의 유료방송 시장에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케이블TV, IPTV, 위성방송 등이 포함된다. 특히 방통위는 디지털방송은 유료방송 시장 내의 별도 시장으로 정했다.
일종의 방송채널 도매시장인 방송채널 거래시장은 KBS, MBC, SBS[034120] 등 지상파방송과 유료방송플랫폼 간 거래가 이뤄지는 '지상파 방송채널 재전송권 거래시장',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 유료방송플랫폼이 거래하는 '유료방송채널 거래시장'으로 구성된다.
드라마 등 외주제작 프로그램을 거래하는 방송프로그램 거래시장은 지상파 방송용과 유료방송용 외주제작 프로그램 등이 포함됐다. 또 방송광고 시장은 전체 방송광고시장과 지상파 3사만 포함하는 프리미엄 방송광고시장으로 구성됐다.
방통위는 이번에 확정된 방송시장 기준에 따라 2012년도 경쟁상황 평가를 한 뒤 올해 말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