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수능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국야쿠르트의 건강기능식품인 'Vfood 청소년프로그램'이 출시 한 달 만에 2만세트 넘게 팔리면서 인기다.
18일 한국야쿠르트는 자체 개발된 ‘홍경천추출물’이 '청소년의 학습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개선에 도움을 준다'라고 식약청으로부터 개별인정형 기능성 소재로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멀티비타민미네랄, 두나리엘라, 비타민C, 칼슘 등의 천연원료가 영양 개선, 눈 건강, 성장 발육, 학습피로회복 등에도 도움을 준다.
수험생의 컨디션 관리를 위해서는 규칙적이고 영양가 있는 식사와 적당한 운동이 필수적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특히 아침식사를 꼭 하도록 한다. 아침을 거르면 뇌 속 중추가 식욕에 대한 흥분 상태로 변하면서 우리 몸은 불안정한 상태가 된다. 또 뇌가 허기짐에 집중해 다른 일에 무기력해지고 집중력이나 사고력 등이 평소보다 떨어지게 된다. 실제로 아침식사를 했더니 집중력, 학습능력, 기억력이 향상되고 기분도 좋아질 뿐 아니라 예전 것을 회상해내기까지 걸리는 시간도 빨라졌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다.
우유, 견과류, 콩 등의 음식들은 두뇌활동에 필수 요소인 신경전달 물질을 합성하는데 중요하며, 기억력, 집중력 등 두뇌의 핵심기능을 수행하는 대뇌의 신경세포 활동을 돕는다.
운동도 중요하다. 규칙적이고 적당한 운동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신경, 폐, 심장, 순환계 등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운동은 뇌의 기능을 높여주고,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