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C인삼공사는 지난 7일부터 23일(추석 D-7일)까지 17일 동안, 정관장 매출은 전년 추석대비 20% 이상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특히 기간 중, 홍삼톤 3형제(홍삼톤골드, 홍삼톤마일드, 홍삼톤리미티드)의 성장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홍삼톤 제품은 모두 액상형 제품으로 섭취와 휴대가 편리해 평상시에도 인기 있지만, 추석 선물시즌을 맞아 전년대비 90% 증가했다.
‘홍삼톤골드’는 기간 중 일평균 3517개가 판매돼 전년(2180개) 대비 61% 증가했으며 홍삼톤제품 중 가장 고가인 ‘홍삼톤리미티드(30포, 22만원)’는 92%나 증가했다.
특히 설날이 있었던 1월을 제외한 2월부터 8월까지의 일매출과 비교하면 무려 6배 늘어났다.
추석선물 베스트셀러로 떠오른 ‘홍삼톤골드’, ‘홍삼톤마일드’, ‘홍삼톤 리미티드’ 3종류 제품 모두 파우치형태의 액상형으로 어디서나 쉽게 섭취할 수 있으며 홍삼과 다른 식물성분이 함유돼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맛도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이들 제품이 추석시즌에 유독 인기를 끄는 이유로는 역설적으로 타 제품에 비해 무게가 많이 나가고 부피가 크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홍삼톤골드’는 무게가 2.6kg에 가로 길이가 34.5cm이며, 가장 부피가 큰 홍삼톤마일드(60포) 제품의 경우 무게가 4.6kg에 가로 길이가 35,5cm에 이른다.
선물은 크고 무거워야 ‘선물 가치를 지닌다’는 인식이 홍삼에도 반영돼 이들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정관장 코스모타워점의 권수경 매니저는 “명절 선물로 홍삼을 구매하는 고객 중에는 매장을 둘러본 후, 가장 부피가 큰 제품을 고른 후, 본인이 생각한 가격대의 홍삼을 구매하는 고객도 꽤 있다”며 “택배로 고향에 선물을 보내는 고객 중 50% 이상은 홍삼톤류를 구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는 추석연휴가 3일로 예년에 비해 짧아 귀향을 포기하는 고객의 증가로 귀성을 못가는 고객을 중심으로 부피가 크고 무게가 많이 나가는 제품을 특히 선호하고 있다.
한편 인삼공사는 한가위를 맞아 정관장 제품을 최대 20%까지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정관장 넝쿨째 굴러온 행운 대잔치’를 9월 29일까지 진행한다.
정관장 로드샵(직영점 및 가맹점)과 농협은 15만원, 그리고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20만 원당 1만원 할인혜택과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정관장 멤버스 포인트 1만 점을 적립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