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투데이=김영민 기자] SK플래닛은 모바일 소셜 서비스 '틱톡'으로 잘 알려진 매드스마트를 인수했다고 2일 밝혔다.
SK플래닛은 이번 인수를 통해 자체 보유한 콘텐츠 및 커머스 플랫폼 서비스와 관계사인 SK커뮤니케이션즈의 유선 서비스 역량, 매드스마트의 기술 역량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글로벌 모바일 소셜 서비스'를 선보이며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설 방침이다.
서진우 SK플래닛 사장은 "커뮤니케이션과 소셜 영역은 미래 핵심 성장동력 중 하나"라며 "이번 인수로 벤처기업의 창조적 도전정신과 우수한 기술, 그리고 SK플래닛의 다양한 서비스 경험 및 역량을 결합한 상생의 시너지를 창출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3월 설립된 매드스마트는 같은 해 7월 무료 모바일메시징 서비스 '틱톡'을 출시해 5개월만에 1000만 다운로드 돌파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아 왔다.
매드스마트는 검색서버클라이언트 등 분야 시스템 개발 경험이 풍부한 엔지니어들이 포진돼 있으며, 경쟁사 대비 적은 투자비용으로도 고효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차별적 서버 엔지니어링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매드스마트의 김창하 대표는 네오위즈 등을 거쳐 NHN에서 최연소로 팀장에 오를 만큼 역량을 인정받은 개발자 출신 최고경영자(CEO)다.
SK플래닛은 창업자와 주요주주, 엔젤투자자 등이 보유한 매드스마트의 지분 100%를 인수하고, 피인수 기업 고유의 벤처정신을 발전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흡수합병이 아닌 독립 자회사 형태로 편입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매드스마트의 CEO 및 인력은 모두 자회사로 승계, 유지되며 독립적인 경영이 보장된다.
김창하 대표는 "매드스마트의 벤처 DNA가 SK플래닛의 풍부한 시장경험, 서비스 역량과 만나 성공적인 글로벌 사업을 향한 날개를 펼치게 됐다"며 "더 재미있고 혁신적인 시도로 글로벌 시장을 관통하는 최고의 모바일 소셜 서비스를 선보이며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