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원의 선재광 한의학박사는 “고혈압 치료, 나는 혈압약을 믿지 않는다”는 책을 출간한 바 있는데, 고혈압에 대해 상세하게 풀어낸 이 책에서는, 왜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의 수가 해마다 늘고 있는지 보여주고, 혈압의 원리와 혈압약이 혈압을 떨어뜨리는 원리를 보여주면서 혈압약을 끊어야 하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는 고혈압 원인의 제거 없이 대증요법으로 복용하는 고혈압 약은 백해무익한 약”이라고 강조하면서, “고혈압 약의 복용으로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고, 혈압 강하제인 양약은 인공적·화학적으로 합성한 무기질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는 독으로 인식하게 된다.”라며 책을 출간 배경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선 원장은 “우리 민족은 모든 일에 열정적이고, 머리 쓰는 일이 많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스트레스가 많은 나라여서 세계에서 가장 혈압이 높은 민족이라고 할 수 있다”며 “특히 고혈압은 유전적인 요인을 많이 받는데, 임상 경험상 우리 민족의 15% 정도는 혈압이 180mmHg을 넘기도 하고 5% 이상은 200mmHg을 넘기도 하는데, 혈압약은 천편일률적으로 120~80으로 정해 놓았기 때문에 다른 병이 생기는 것”이라고 전했다.
체질적인 특성이나 연세가 들어서 혈압이 높아야 하는 사람에게 인위적으로 혈압을 낮추게 되면 온몸에 혈액을 전달하지 못하여 당뇨나 신부전, 어지럼증, 치매, 고지혈증 등 심각한 부작용을 일의키게 되며, 이것이 혈압약의 부작용이라고 말했다.
Q.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A. 고혈압 환자가 점점 증가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고혈압을 진단하는 ‘절대 수치’의 폭이 점점 넓어지고, 병원이나 의사들이 혈압의 ‘절대 수치’에만 의존해 고혈압 진단을 내리기 때문이다. 고혈압과 정상혈압을 나누는 기준은 ‘혈압의 절대 수치’로 역사적으로 그 수치가 점차 하향 조정되고 있다. 1900년대 초반, 독일에서는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으로 진단·치료했었다. 당시 독일은 고혈압 환자가 700만 명에 육박했는데, 1974년 독일의 ‘고혈압퇴치연맹’이 설립된 후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이라는 새로운 진단 기준 수치를 권고하였고, 이 때문에 독일의 고혈압 환자 수는 갑자기 3배로 늘어났다. 의심스러운 부분은 당시 고혈압퇴치연맹의 후원자들 대부분이 제약회사의 관계자였다는 것이다.
Q.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고혈압의 정의는 무엇인가?
A. 혈압은 일종의 생리현상으로 운동이나 성생활, 화를 내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것으로 자기 몸을 지키기 위한 일종의 생체방어시스템과도 같은 것이다. 따라서 한의학에서는 고혈압을 질병으로 보지 않고 증상으로 본다. 증상이기 때문에 고혈압이 발생하는 원인이 있다는 것이다. 한의학의 개념 중에 ‘증치의학’이라는 것이 있다. 다시 말해 병의 증상인 증을 통해 병의 원인을 파악해 병을 근본적으로 치료한다는 것이고 이것이 한의학의 핵심 이론이다. 혈압은 자율신경에 의해서 조정되니 인체가 필요하면 몸이 자동으로 작동한다. 높아져야 할 이유가 있으니 혈압을 올리는 것이다. 역으로 혈압이 높아지지 않으면 인체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우리 몸은 스스로 병을 고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그 힘을 생활습관에 적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Q. 한의학에서 보는 고혈압의 원인은 무엇인가?
A. 한의학에서는 기혈 흐름의 불균형으로 혈압이 높아진다고 본다. 고혈압을 오랫동안 진료해보니 고혈압의 원인은 크게 4가지로 발생함을〈내경경락진단기(IEMD)〉로 밝혔다. 고혈압의 첫 번째 원인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혈압이 상승하는 경우인 ‘1형 고혈압’과, 두 번째 원인은 육체적인 과로로 혈압이 상승하는 경우로 ‘2형 고혈압’, 세 번째 원인은 음식의 부절제로 혈압이 상승한 경우를 ‘3형 고혈압’, 그리고 네 번째 원인은 노화로 기혈이 부족해져서 혈압이 상승하는 경우로 ‘4형 고혈압’이라 한다.
Q. 한의원에서 고혈압의 치료방법으로도 사용되는 '뜸 치료'란 무엇인가?
A. 뜸 치료의 역사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냉기가 원인인 질병을 치료하는데 좋은 치료법이자 냉기를 제거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최고의 양생법이다. 뜸 요법은 우리 몸속의 냉기를 제거하여 기와 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생명력의 원천인 양적인 에너지를 북돋아 주어 건강을 유지해, 면역기능을 활성화해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고혈압의 뜸 치료는 1형, 2형, 3형, 4형에 따른 기와 혈을 찾아 뜸을 하여 심장의 열을 떨어뜨리고 기혈의 순환을 개선해 자연적으로 혈압이 안정되게 하는 것이다.
Q. 특허출원한 ‘별뜸’은?
A. 대한한의사 경락진단학회와 별뜸연구소에서 공동으로 연구 개발하여 네 가지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허를 출원하였다. 뜸에서 가장 중요한 뜸 쑥은 연기와 냄새는 거의 제거하였고 효과는 더욱 좋게 하였다. 뜸을 뜨는 뜸 기구는 장부의 특성에 맞게 세 종류로 개발하여 온도의 조절이 가능하고 뜸 받침대는 여러 부위의 뜸 시술을 한 번에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뜸 덮개를 씌워서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하게 하였다. ‘별뜸’을 전국 약 400여 곳으로 보급하고 있는데, 내년쯤에는 미국과 중국 등에도 보급할 수 있을 것이다.
Q. 고혈압의 예방법과 좋은 생활습관은 무엇인가?
A. 고혈압에서 해방되려면 약물에 의존하기 보다는 본인 스스로 능동적으로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고혈압 예방은 특별히 어떤 습관을 고치기보다는 다른 성인병과 같이 몸에 해로운 습관을 버리는 데서 출발한다. 금연·금주, 채소 섭취, 정기적인 유산소 운동, 저염분 음식 섭취 등, 지극히 일반적인 것들이다.
대한한의원 선재광 한의학박사는, 한의학의 진단, 치료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국내외 학회활동 및 임상연구발표, 각종 강의와 난치병에 관한 책을 저술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특히 자연치유력을 활용하여 고혈압과 암의 근본 치유법을 다양하게 연구하고 있으며 건강과 무병장수를 위한 뜸 치료, 태극권 운동치료, 경락 테이핑 치료 등을 임상에서 활용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한의학의 진단과 치료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지금까지 많은 임상시험과 연구를 통해 인체의 근본적인 원인으로서 병을 치료하는 연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현재 한방고혈압연구회장인 그는 매달 한의사들에게 고혈압과 뜸에 대한 강의와 한방건강 TV를 통해 고혈압에 대한 방송도 진행하고 있다.
한편 대한한의원 선재광 한의학박사는 국내외 학회활동과 각종 강의와 난치병에 관한 책도 저술했는데, 특히 자연치유력을 활용한 고혈압과 암의 근본 치유법을 다양하게 진료하고 있고, 뜸 치료, 태극권 운동치료, 경락 테이핑 치료 등 임상에서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이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한의원에서 고혈압 환자들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복지부, 한의 협회, 한의 학회, 한의학 연구원 등과 정기적인 모임을 하고, 법과 제도가 개선되도록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