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율 기자] 최근 한 케이블 방송에서 생채식 다이어트로 체중 감량에 성공한 한 남성이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이 남성은 하루 한 끼 생채식과 격일 20분 운동으로 과체중에서 군살 하나 없는 단단한 몸으로 변신했습니다.
생채식은 불에 익히지 않은 음식을 그대로 섭취하는 것으로, 열에 의한 영양소의 파괴가 없어 음식을 소량만 섭취해도 충분한 영양공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가열한 음식보다 영양은 물론 본래 포함된 섬유질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어 공복감이 적고 변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음식 섭취량이 줄어들게 되며, 신진대사가 활성화됩니다. 변비 등 소화기 질환 개선뿐만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 간, 신장 질환, 당뇨와 같은 성인병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채식으로 먹으면 좋은 음식에는 현미와 땅콩, 아몬드, 채소 등이 있습니다. 현미는 흰쌀에는 없는 비타민 B, 식이섬유, 마그네슘, 칼슘 등이 들어 있어 다이어트 때 부족한 영양을 공급해 줍니다.
땅콩과 아몬드 등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체내 지방연소를 도와주고 다이어트 때 거칠어질 수 있는 피부에 윤기를 줍니다.
또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며 지방 산화도 촉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생채식은 향신료나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으므로 밋밋하게 느껴져 장기간 지속하지 못하고 쉽게 질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생채식 다이어트를 하려면 매끼보다는 점심이나 저녁 중 한 끼, 본인이 먹고 싶을 때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채식은 조리되지 않은 음식에 익숙하지 않은 이들에게 소화에 어려움을 줄 수 있으며, 이가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턱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도움말: 365mc비만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