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업계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새로운 브랜드와 트랜드에 민감한 소비자군을 일컫는 일명 ‘얼리어답터’를 겨냥한 ‘소비자체험단‘, ‘무료증정행사’ 등의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본 제품의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의 개선점을 찾고, 소비저변 확대와 충성고객 확보 기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육회전문점 ‘유케포차(www.youke.co.kr)’에서는 소비저변 확대를 위한 ‘육회 무료체험단 1000명 초청행사’를 연다. 유케포차는 한우 값이 크게 오르고 있어 소비가 감소하고 있는 것과 관련 비선호부위를 활용한 다양한 메뉴개발로 한우소비를 촉진, 농가도 돕고 대중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또 다하누(www.dahanoomall.co.kr)는 일 방문객 100명이 넘는 요리 파워블로거들에게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은 매월 한우 특수 부위를 제공받아 이를 이용한 요리 레시피를 블로거에 올린다. 체험대상이 되는 블로거들이 자연스럽게 충성 고객이 되도록 유도하는 한편 온라인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을 강화하려는 게 목표라고 다하누는 설명했다.
참나무 장작구이전문점 군삼겹(www.gun92.com)은 대규모 시식회를 진행한다. 군삼겹 길동역점에서는 오는 21일까지 매일 선착순 100명에게 테이블당 삼겹살 1인분씩을 무료로 증정한다. 단순한 모객이 목적이 아니라 맛을 본 고객의 입소문을 통한 재방문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탈모 두피 전문관리센타 닥터스칼프(www.drscalp.com)는 평촌, 종로점 오픈을 기념하기 위해 오는20일부터 말일까지 3개월 총 18회 탈모 두피관리 무료 체험 신청자를 받는다. 인원은 총 4명이며 신청자는 본인의 사연을 적어 닥터스칼프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된다.
안경 전문 프랜차이즈 글라스박스(www.iglassbox.com)는 쿠퍼비젼과 연계하여 일회용콘택트렌즈의 소비자 체험 이벤트를 개최한다. 오는 31일까지 전국 글라스박스 매장 중 쿠퍼비젼 일회용렌즈 체험매장을 선정해 방문고객 모두에게 일회용렌즈를 무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 13일 체험단 행사를 진행한 ‘유케포차’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마케팅 요소로 자리잡았다. 입소문족에게 얼마나 빠르고 강하게 브랜드를 어필하는가가 인지도를 높이는 열쇠다”고 밝혔다.